그렇다면 문제인식 다음 소비자는 어떻게 의사를 결정할까요? 대표적인 구매의결정 모델인 EKB(Engel Kollat Blackwell) Model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.
- EKB 모델에 의하면 사람은 문제인식 이후 탐색을 시작합니다. 탐색 이후 사람은 내부탐색, 외부탐색,대응 평가로 넘어감 2가지 탐색과 평가는 우선순위로 명확히 정하기 보다는 상호 작용하는 과정으로 보는게 정확함
- 내부 탐색(Internal Search): 소비자는 자신의 기억, 즉 과거의 경험, 지식, 감정 등을 떠올려 보면서 필요한 정보를 찾음. 이 단계에서는 소비자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대안을 고려함
- 외부 탐색(External Search): 내부 탐색으로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했을 경우, 소비자는 외부 소스를 통해 추가 정보를 찾음. 이에는 친구, 가족의 추천, 전문가 리뷰, 온라인 리뷰, 광고 등이 포함될 수 있음
- 대안 평가(Alternative Evaluation): 정보 탐색 단계를 거친 후, 소비자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가능한 대안들을 평가하고 비교합니다. 이 단계에서는 소비자가 고려하는 각 대안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최종 구매 결정을 내리기 위한 준비를 함
- 신념(Beliefs):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인식 예를 들어, 특정 스마트폰 브랜드가 높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신념
- 태도(Attitudes):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,이는 소비자의 신념과 경험에 기반하여 형성됨 예를 들어, 높은 내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는 해당 스마트폰 브랜드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
- 의도(Intentions): 실제 구매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소비자의 구매 의사임 태도와 신념이 긍정적이라면, 소비자는 해당 제품을 구매할 의도를 갖게 됨. 예를 들어, 내구성이 높은 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신념을 가진 소비자는 그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음
- 위 과정을 진행한 후 사람들은 여러 변수의 영향으로 선택을 하고 구매하여 불만족과 만족을 경험함
내적탐색과 대안평가는 중요한 요소임으로 자세히 보기 위해 아래 제목에 추가 정리하였습니다.
https://productmindset.substack.com/p/ekb-model-of-consumer-behaviou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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